안녕하세요. 몬길러 여러분.
몬스터길들이기 PD 이영재입니다.
어느새 2017년 마지막 개발자 노트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특별히 2018년 업데이트 방향성에 대해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본격적으로 들어가기 전에,
작성된 내용들은 개발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을 양해 부탁드립니다. (__)
1. 꾸준한 캐릭터 업데이트
길고 길었던 초월 캐릭터 출시가 끝이 보이고 있습니다.
처음 나왔을 때는 신선했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반복된 초월 캐릭터 출시는 흥미롭지 못했습니다.
새로운 캐릭터에 대한 몬길러 분들의 기대와 관심을 잘 알고 있기에 올해 수호신장 업데이트를 진행했고,
다가오는 2018년에도 새로운 캐릭터 업데이트는 계속해서 진행됩니다.
현재 계획 중인 캐릭터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중간계 불멸자
천계도 마계도 아닌, 중간계 불멸자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외형은 아트북에서 공개된 캐릭터 중 하나일 수도, 아니면 완전히 새롭게 디자인될 수도 있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보화상점의 보화를 밀고 있습니다만…)
사족 - 정수 걱정하실까 봐, 내년에 정수 통합을 시도(?)할 예정입니다.
2) 파괴신장(?)
(주의) 이 친구가 업데이트 되기까지 많은 시간이 남았습니다.
수호신장의 대척점에 있는 파괴신장(명칭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아직 수호신장 업데이트도 끝이 나지 않았으니깐요. 구체화되는 건 내년 6월 이후로 보고 있습니다.
수호신장이 사방신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면, 파괴신장은 사흉수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이름에 걸맞게, 새로운 컨셉의 캐릭터들이 많이 나올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2. 레이드 개선 업데이트
처음 레이드 업데이트 당시에는 많은 분들이 함께 레이드를 즐겨주셨는데,
결국 혼자 하는 컨텐츠가 되어버린 레이드를 개선하고자 합니다.
레이드의 문제점은 아래뿐만 아니라 더 있습니다만, 중요 포인트만 적었습니다.
1) 현재 레이드의 문제점
① 난이도가 현재 캐릭터 수준에 비하여 콧방귀가 나올 정도로 쉽다.
같이 플레이할 이유가 없는 상태로 솔로 플레이가 편합니다.
② 보상이 그저 그렇다.
고유 장비 출시 이후 레이드 전용 장비들의 위상이 없어졌습니다.
2) 과거 레이드의 문제점
① 캐릭터 유형별로 나누어져 있어서 특정 유형 구인이 어렵다.
방어형 캐릭터를 가진 분들이 안 계셔서 시작도 못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② 패턴이 이해하기 힘들거나, 익숙해지면 너무 쉽다.
처음은 어렵고 하다 보면 너무 쉬운 패턴이다 보니, 하시는 분들만 하셨습니다.
3) 개선 방향
저희가 레이드 개선을 통해 몬길러 분들에게 드리고 싶은 경험은 아래와 같습니다.
① 혼자가 아닌 함께하는 즐거움을 준다.
- 매칭과 클리어 과정에서 스트레스를 없앤다.
- 기존 유저가 신규, 복귀 유저를 멱살캐리 해주는 훈훈함을 준다.
② 조작은 단순하게, 피드백은 크게.
- 복잡한 패턴은 삭제하고 조작을 단순하게 가져간다.
- 레이드 고유 장비 드랍을 통해 피드백을 크게 준다.
구체적인 그림은 계획 중에 있어서 변경될 수도 있습니다만, 큰 그림은 위와 같습니다.
PVE 컨텐츠로서 레이드가 자리 잡기를 바라며 기대에 부응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3. 게임 환경 개선 업데이트
2017년에도 게임 환경 개선 업데이트는 꾸준히 진행했습니다만,
아직까지 불편한 조작, 시스템 등이 많이 남아 있는 상태입니다.
내부에서 개선 중인 것들도 있고, 의견 주신 내용 중 업데이트 준비 중인 내용도 있습니다.
다만 생각보다 간단한 작업처럼 보이지만 확인해보면 꽤 큰 작업들도 있고, 이런 작업들은
우선순위에 따라 후순위로 밀릴 가능성은 있지만 개선 작업은 꾸준히 진행하려고 합니다.
특히 불편사항은 저희보다 몬길러 분들이 체감하고 계시는 부분이 크실 것으로 생각합니다.
건의&제안 게시판을 통해 올려주시는 몬길러 분들의 의견은 계속해서 확인 중이고, 업데이트에
포함하고 있으니, 앞으로도 소중한 의견 부탁드리겠습니다.
4. ETC
1) 팀 효과
6성이 최고 등급이었던 때에 가장 반응이 좋았던 팀 효과입니다.
다양한 팀 구성의 재미를 드리기 위해 계획 중에 있습니다.
2) 교환 상인(?)
특정 시간대에 방문하는 상인이 잉여 자원(가루라던가, 파편이라던가)을 교환해줍니다.
가끔은 대박 상품을 가지고 다닌다는 소문도 있습니다.
3) 레벨 확장
모험가와 수호자의 최대 레벨 확장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불멸자는 아직 진행 계획은 없으며, 몬길러 분들의 보유 지표를 확인하면서 진행 예정입니다.
4) 새로운 대륙과 펫
위에 언급한 파괴신장(?) 등장에 맞춰 새로운 대륙, 펫을 업데이트할 계획을 세우고 있습니다.
5) 새로운 이벤트
진화 불가능한 캐릭터로만 진행하는 이벤트 대전, 밸런스 패치가 필요한 캐릭터 투표 등
새로운 이벤트를 인 게임에서 만나실 수 있도록 준비 중입니다.
내년에 진행하는 모든 계획을 언급하기 힘든 점은 양해 부탁드리며,
몬길러 분들이 보시기에, 내년도 계획에서 우려스럽거나, 궁금하신 점이 있으실 거라 생각됩니다.
조금이라도 그런 부분을 풀어드릴 수 있도록 내년 초에 개발자 QnA를 준비하도록 하겠습니다.
2017년 한해 몬스터길들이기와 함께 해주셔서 감사했습니다.
다가오는 2018년에도 함께 하기를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사랑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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