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슈퍼크리에이티브 개발팀입니다.
개발자 노트가 늦어지게 되어 계승자분들께 심려를 끼치게 되어 매우 죄송한 마음입니다.
1월 31일, 에픽세븐의 첫 번째 대규모 업데이트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새로운 컨텐츠를 추가와 기존 컨텐츠에 대한 개편을 진행하여 보다 다양한 재미를 드리고 성장이 즐거운 게임을 만들어 나가기 위한 도약이 될 수 있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먼저 새롭게 선보일 컨텐츠는 기사단 전쟁입니다. 그리고 기사단 전쟁 업데이트와 동시 또는 매우 비슷한 시점에 오랫동안 기다리셨던 채팅 시스템을 업데이트할 예정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각 항목에서 보다 상세히 말씀드리겠습니다.
기존 컨텐츠 개편의 전체적인 방향성은 쾌적한 캐릭터 육성과 장비 파밍 및 성장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지난 번 머라고라 소모량 하향 등의 업데이트를 통하여 스킬 강화 등 핵심 육성에 대한 난이도를 일부 완화하였으나, 여전히 촉매제 획득 등 많은 부분에서 다양한 영웅을 성장 시키는 데에 어려움이 있는 상태로 보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영웅 성장의 핵심 요소 중의 하나인 장비 획득 및 강화 역시 수많은 옵션의 랜덤성에 크게 좌우되어 원하는 장비를 획득하는 것에서부터 허들이 높습니다. 이러한 이유들로 다양한 영웅 육성의 즐거움, 새로운 팀 구성에 대한 연구의 즐거움이 활발히 전개되지 못하고 특정 캐릭터 중심으로 컨텐츠 소비가 고착화되는 상황을 문제로 파악하고 있습니다.
이에, 기존 컨텐츠들을 돌아보며 성장의 재미를 느낄 수 있는 요소들을 추가하고, 다양한 영웅들이 활용될 수 있는 신규 컨텐츠들을 추가하여 에픽세븐을 보다 즐겁고 사랑 받는 게임으로 만들어나가는 큰 걸음이 되고자 개발팀이 준비한 내용을 지금부터 하나씩 소개 드리겠습니다. 몇 가지의 내용들은 현재 개발 중이기에, 실제 업데이트 시에 변경될 수 있는 점 양해 부탁 드립니다.
기사단 전쟁 업데이트
오랫동안 기다리셨던 기사단 전쟁 업데이트가 1월 31일, 드디어 공개됩니다.
기사단 전쟁은 길드끼리 매칭되어 플레이 하는 실시간 길드 매칭 PVP 컨텐츠입니다. 기사단 전쟁에서 승리하려면 상대 기사단의 성채를 파괴해야 합니다. 이 성채까지 도달하여 파괴하기 위해 주변 거점을 방어하고 있는 상대 기사단원들을 물리쳐 나가야 합니다. 각 기사단원은 상대방 기사단원들 중 이길 수 있는 상대를 선택해 공격하게 되고, 무승부 또는 승리하면 건물들에 피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이렇게 공격을 통해 내구력이 다하면 건물은 파괴됩니다. 모든 과정이 실시간이기 때문에 전투 중인 건물을 공격할 수 없으며 내가 상대의 거점을 공격 중일 때, 내 건물이 공격 당하고 있을 수도 있습니다.
상대 기사단의 성채를 파괴하면 즉시 기사단 전쟁에서 승리하고 전쟁이 종료되지만, 제한 시간까지 어느 기사단도 성채를 파괴하지 못한다면 파괴된 건물의 수에 따라 승패를 가르게 됩니다.
기사단 전쟁은 기본적으로 20명 이상의 기사단원이 있는 기사단만 참가가 가능하며 최대 참가 가능 인원은 25명입니다. 매칭은 항상 비슷한 랭킹포인트를 가진 기사단과 자동적으로 매칭되며 승리할 수록 기사단 전쟁 랭킹 포인트가 상승합니다.
기사단의 승패 여부와 관계없이 전투에 참여하는 것 만으로도 기사단원은 큰 보상을 얻을 수 있습니다. 승리한다면 더 큰 보상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특히, 신규 월광 영웅을 만날 수 있는 ‘신비의 책갈피’는 가장 매력적인 보상 중 하나가 될 것입니다.
기사단 전쟁은 피로도를 최소화하며 즐거움을 줄 수 있는 커뮤니티 컨텐츠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매 전쟁의 주기는 약 2일에 1회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이는 새로운 시즌 시작 시에 조절될 수 있습니다.
채팅 업데이트
기사단전쟁과 함께 채팅 시스템이 업데이트 됩니다. 이제 기사단원과 즐거운 대화를 마음껏 나눌 수 있으며 게임을 플레이하는 여러 유저들과도 소통할 수 있게 됩니다.
채팅 시스템은 기본적인 커뮤니케이션 기능은 물론 편의를 위한 추가적인 보조 기능들도 포함하고 있어 게임의 경험을 확장하는 데에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신비 소환
신비 소환은 기존 성약 소환과 월광 소환과 차별화되는 새로운 소환 시스템입니다.
신비 소환의 가장 큰 특징은 신규로 등장한 월광 영웅이 포함된다는 점입니다. 신비 소환 업데이트 이후 신규로 공개하는 모든 월광 영웅은 신비 소환 라인업에서 우선적으로 만나볼 수 있게 됩니다. 그 외에도 성약 소환과 월광 소환에서 등장하는 3등급에서 5등급까지 임의로 선정된 최대 십 수 종류의 영웅들이 신비 소환 라인업에 포함됩니다.
신비 소환은 영웅 라인업의 수가 매우 적기 때문에 원하는 영웅을 획득할 확률이 높지만 영웅 라인업은 일정 기간이 지나면 변경됩니다. 만약 신비 소환의 라인업에 자신이 꼭 얻고 싶은 영웅이 있었다면 기회를 놓치지 마세요.
토벌 리뉴얼 및 11단계 추가
현재 토벌 컨텐츠는 시간 대비 획득하는 보상이 만족스럽지 못합니다. 상위 단계로 올라가 플레이타임이 길어질수록 더욱 심해지죠. 또한 영웅 수준이 올라가 목표로 하는 세트와 옵션이 구체화될수록 이러한 현상은 더욱 심해집니다.
이에 우리는 많은 부분에서 토벌 컨텐츠 개선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먼저, 1 wave에서 경험하는 불필요한 긴 전투를 개선하여, 플레이 타임을 많이 소모하지 않으면서도 적절한 스펙을 검증할 수 있도록 변경할 예정입니다.
또한 획득할 수 있는 제작 재료의 수량이 많아지고, 획득할 수 있는 장비의 등급이 올라가고, 장신구 획득 또한 적극적으로 검토하고 있습니다. 이에 맞추어 합리적인 수준으로 소모 행동력이 증가합니다.
또한, 토벌 11단계가 추가됩니다. 11단계에 등장하는 보스는 기존과는 다른 외형을 가지게 됩니다. 11단계에서는 더 이상 영웅 등급 장비가 드랍되지 않고 전설 등급 장비의 드랍률이 현저하게 상향됩니다.
또, 제작을 통해 원하는 장비를 획득할 수 있는 방안 마련을 적극적으로 검토하고 있습니다.
서브스토리 개편
서브 스토리 시스템이 전면 개편됩니다.
기존 서브 스토리는 일반/월드 난이도로 분리되어, 충분히 강력한 캐릭터를 보유한 유저는 일반 난이도의 플레이가 허무하기도 했습니다. 또한 일반 난이도를 클리어하고 등장하는 월드난이도는 새로운 난이도 개방에 따른 공략의 설레임보다는 반복적인 파밍의 장소가 될 뿐이었습니다.
이제 서브스토리에서는 월드난이도가 영구히 사라지며 게임을 플레이 하면서 중간 주요 지점의 난이도를 선택할 수 있게 됩니다. 이러한 스테이지의 난이도는 총 4가지로 나뉘어지며 난이도가 높아질수록 소모하는 행동력 및 요구 전투력이 증가하지만 기존 대비 약 5배 가량의 이벤트 재화를 대량 획득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이벤트 재화 교환을 통한 보상은 촉매제를 중심으로 종류와 수가 크게 확장(현행의 3배 이상)됩니다. 이제 서브스토리를 플레이 하는 것이 캐릭터 육성 속도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이번 개편을 통하여 밋밋했던 서브 스토리에 공략의 재미를 더하고, 성장에 대한 확실한 동기와 강력한 보상의 제공으로 플레이어분들을 만족시켜 드릴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레이드 미궁 개편
미궁은 에픽세븐의 고유한 컨텐츠로, 많은 새로운 시도들이 포함되어 있어 개발자의 입장에서도 항상 도전과 같습니다. 그러면서도 가장 높은 난이도와 보상 수준을 보유한 컨텐츠이기에 레이드 미궁 개선을 매우 중요히 생각하고 있으며, 면밀히 데이터를 살피며 지속적으로 개선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레이드 보스 사냥은 많은 피로도를 요구하는 플레이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 보상 또한 매우 실망스러울 때가 많았습니다. 그 외에도 여러가지 불안정한 요소들이 있고 가능한 빠르게 많은 부분들을 개선해 나갈 예정입니다.
1월 10일 업데이트를 통해 진행되었던 변경점에 대하여 우선 설명 드리겠습니다.
레이드 미궁은 보스마다 고유한 아이템을 드랍하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보스공략 UI를 살펴보고 원하는 아이템을 목표로 파밍할 수 있도록 의도하였으나 결과적으로는 마음에 드는 아이템이 나올 때까지 반복적으로 미궁을 재시도거나 포기하는 극단적으로 지루한 플레이로 이어지게 되었습니다.
이는 ‘미궁의 나침반’이라는 희귀한 재화를 소모하였음에도 만족할 만한 보상을 얻지 못하기 때문에 발생하는 문제이기도 합니다. 이에, 레이드 미궁 보스 보상의 상향하여, 더 이상 희귀 등급의 아이템을 드랍하지 않으며 전설 장비의 등장 확률을 증가시켰습니다.
보스 드랍 아이템은 기본적으로 최악의 보상을 제거하기 위해 의미 있는 추가 보상들로 보완했습니다. 또한, 레이드 미궁 재시도로 인한 극단적인 피로도를 방지하기 위하여 아이템은 [수액에 싸인 아이템]으로 드랍되어 미궁 종료 시점에 아이템의 상세 정보를 확인할 수 있도록 변경하였습니다.
앞으로도 아래의 내용에 대한 추이을 지속적으로 관찰하며 개선을 진행해나갈 예정입니다.
1. 보스 드랍템의 만족도
2. 보스와 엘리트 몬스터 난이도
3. 토큰 수급 및 교환소 상품 만족도
레이드 미궁이 더욱 완성도 높은 컨텐츠가 될 수 있도록 많은 의견 부탁 드립니다.
여기까지 대규모 업데이트 및 차후 방향성에 대한 주요 내용을 소개해 드렸습니다.
전직, 스토리 도감, 신수 육성 시스템, 새로운 에피소드 등 그동안 개발자 노트를 통해 언급 드린 바 있던 많은 내용들은 2019년 상반기 중에 선보이고자 내부 개발을 열심히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 중 가장 많은 기대를 보내주시고 있는 신규 영웅 전직은 루지드 – 헤이즐의 순서로 1월 중에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다른 개발 중인 컨텐츠에 대하여도 충분히 흥미로운 내용으로 소개드릴 수 있는 시점이 되면 다시 한 번 개발자 노트를 통해 미리 선보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에픽세븐을 서비스한 지 벌써 4개월이 지났습니다. 런칭 이후 2019년에 들어 매우 뛰어난 개발자분들이 합류하면서 팀의 볼륨이 2배에 가깝게 늘어났습니다. 새로운 가족들과 호흡을 맞추고 알아가는 시간도 여의치 않지만 모두가 긍정적인 에너지를 가지고 개발에 임하고 있습니다. 계승자 여러분들께서 과분한 사랑을 보내주고 계시기에, 그에 부응할 수 있는 서비스를 선보이는 것은 항상 쉽지 않은 과제이지만 저희 개발팀은 모든 계승자께서 만족하실 때까지 멈추지 않고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항상 에픽세븐을 사랑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에픽세븐의 첫 대규모 업데이트에도 많은 성원 부탁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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