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개인적으로 탱커용 장비에게 가장 좋은 재료를 논한다면, 저는 '메이스'와 '망치'를 꼽을 것 같네요. 이제 이 게임서 무기의 대한 평가는 단순히 무기 자체에 적힌 패시브와 스탯으로만 평가할 때는 지났다고 생각합니다. 평생 자기는 무구강화에 단 100라피스도 쓰지 않을 계획이라면 모를까, 내키던 내키지않던 이제 무구강화는 이 게임의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컨텐츠로 자리매김을 한 상태입니다. 시기가 이런 시기인데, 이런 와중에 탱커용 장비에 가치를 평하는데, 단순히 스탯치만 본다는 것은 한 치 이상 멀리 내다보지를 못한다는 뜻이겠지요.
- 망치와 메이스를 첫 손에 꼽는 이유는 바로 무구강화의 레어옵션 때문입니다. 현재 기준 망치의 레어옵션은 'HP+15%, 방어력+15%'입니다. 메이스의 레어옵션은 'HP+30%'. 지난 무구 강화에서 다들 하나씩 작업했을거로 예상 중인 이벤트템 '팡 브레이커'의 경우 기본적으로 HP 옵션이 달려있는데, 여기에 레어옵을 바르려고했던 이유는 사실 명백합니다. 최대로 작업했을 경우, 체력만 무려 +70% 이상을 올려주기 때문. 이게 끝이 아닙니다. 추후 무구강화의 레벨이 올라가는데, 이렇게되면, 망치는 'HP+20%, 방어+20%으로 상승하고, 메이스는 HP+40%로 레이옵션이 변경됩니다.
- 나중에 3성 트마템 중 정신력이 +100 정도 올라가는 장비가 하나 나오는데, 각성레인에게 주기 딱 좋은 장비이긴합니다. 그런데, 대검의 레어옵은 HP+15%, 공격력+15%. 마찬가지로 레어옵션이 상승하게 되면 HP+20%, 공격력+20%로 올라갑니다. 망치와 레이스가 각각 탱킹용 스탯이 +10%씩 올라갈 때, 대검을 비롯한 지팡이(정신+MP)격투무기(레나 한정, 공격+HP) 등은 +5% 밖에 취할 수 없다는 뜻입니다. (나머지 +5%는 다른 스탯에 가므로) 여타 기존의 탱커용 장비에 레어옵션을 달아봐야 효과는 절반에 그치며, 레어옵션의 레벨이 올라갈수록 효과도 망치나 메이스에 비해 효과도 반감된다는 뜻입니다. 따라서 재료만 놓고 논한다면, 메이스나 망치가 가장 이상적인 탱커의 장비라 할 수 있는 것.
- 리리스의 트마인 '미드나이트 스타'의 성능은 정신력+95 / 방정 +10% / HP +20%입니다. 대충 훑어봐도 탱커나 힐러에게 쥐어주면 제법 쓸만해 보이는 트마템이라는걸 직감하실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중요한 점은 이 트마템의 재료가 바로 '메이스'라는 점입니다. 게다가 '팡 브레이커'와 동일하게 기본적으로 HP +20%가 붙어있으니, 최소한 HP를 +70%으로 올릴 수 있는 재료라는 것을 뜻하겠죠. 추후 무강 레어옵 레벨이 오르면 HP를 +80%이상까지도 끌어올릴 수 있다는 뜻도되고요. 여기에 바로 이 트마템만의 기본 스탯인 방정+10%와 정신력 +95가 붙게 됩니다.
- 사실 각성레인의 전용템인 '진홍의 군도' 등은 무과금 유저에게 이를 데 없이 좋은 장비임은 당연합니다. 이벤트 보상템으로 체력을 +40%나 올려주며, 팡브레이커와 마찬가지로 +70%이상 체력을 올려줄 수 있는 장비이기 때문. 다만, 역시나 '팡 브레이커'와 마찬가지로 기본 장비의 스탯은 아쉬움으로 남습니다. 방어력이나 정신력을 올려주는 그릇은 아니기 때문. 어찌보면 당연한 겁니다. 이벤트템으로 이거 이상으로 뭘 바란다는 것은 욕심입니다.
- 반면, 리리스의 트마템은 말 그대로 과금유저를 위한 '팡브레이커'-'진홍의 군도'입니다. 기본적으로 마찬가지로 최대 체력을 +70%이상 올리면서, 과금에 보상 격에 맞게 정신력과 방어력을 올려주는 장비이기 때문. 사실 메이스와 망치는 철저하게 탱커용 재료임은 분명하지만, 밸런스에 이유를 들어서인지 관련 스탯과 패시브까지 탱커에 맞게 내놓은 장비가 없었습니다. 리리스의 트마템이 JP와 GL를 통털어서 처음이라는 뜻.
- 추가적으로 리리스의 슈트템은 이 망치에 최적화된 탱커용 어빌입니다. 수치가 얼마를 부여해줄지 모르겠으나, 일반적으로 특정 장비를 강제할 경우, 조건이 없는 장비에 비해 수치가 높습니다. 조건없는 슈트템의 경우, 대표적으로 바슈나 글라디오스의 슈트템이 HP+50%, 방(정)+30%라는 점을 고려한다면, 최소한 방정 수치만큼은 이보다는 높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게다가 HP가 +30%이니, 슈트급 밸런스에 맞추려면 방정 수치는 최소한으로 잡아도 +50%는 되지 않을까 예상됩니다. 이 얘기는 무엇을 뜻할까요? 이 세트(트마-슈트)를 가지고 있으면, 트마템에 무강을 발라 HP를 늘리고, 방어력과 정신력은 슈트템으로 잡아버리라는 뜻입니다. 그리고 이것은 메이스를 들 수 있는 탱커에겐 공통사항이기도 합니다.
- 그동안 탱커용으로 특정 장비을 조건으로 들이미는 슈트템은 없었기 때문에 이 역시 JP-GL 최초라 할 수 있겠습니다. 끽해봐야 지팡이 장착시 정신력 상승 정도가 한계인데, 이건 탱커에게도 도움이 될 뿐, 탱커를 타겟으로 놓고 넣어준 격은 아니라고 생각. 완벽하게 메이스에 호환되도록 체/방/정을 모두 끌어올려주는 것은 리리스의 슈트가 최초.
- 다만, 슈트템이라는 것 자체가 과금러의 영역입니다. 있으면 매우 좋겠지만, 무과금은 무과금에 맞게 살아야죠. (털썩!) 저는 없어도 무방하다는 말은 하지 않습니다. 무방하지 않기 때문. 돈 없어서 못 뽑은거니 없으면 그마만큼 있는 것 보다야 상대적으로 고생하겠죠. 그래서 없으면 그립긴 하겠죠. (이 정도로 정리하기로) 슈트템은 뭐 그렇다쳐도, 트마템 하나 정도는 노려봄직도 하다고 봅니다. 유닛 1기 정도야 티켓이나 반챠만으로도 운이 좋으면 얻을 수 있고, 뭐 좀 욕심부린다면 연챠로도 1기 정도는 해볼만할 가치가 있는 트마템이라고 사료. 개인적으로 기간 한정에 걸맞는 트마템이라고 생각합니다. 성능은 나와봐야겠습니다만, 메이스 전용으로 나온 최초의 탱커장비라는 점 그 하나만으로 소장 가치는 충분하다고 사료.
- 자 그럼 마지막으로 이 메이스를 들 수 있는 유닛은 누가 있을까요? 이미 등장한 유닛으로는 각성레인과 바슈 등을 꼽을 수 있습니다. 정신력을 올려주는 장비인데, 둘 다 마탱으로 사용 가능한 유닛들. 추가로 최근에 일판에 등장한 'CG샬롯' 역시 메이스를 쥐어 줄 수 있는 마탱입니다. JP 콜라보 유닛이라 글판에 나올지 현재로써는 미지수이긴 하지만, 물리탱커인 울베릭도 메이스를 들 수 있습니다. (참고로 울베릭은 전체물리광역탱이면서, 빅토르와 동일한 오래올레이 체인기를 보유했으며, 빅토르와 동일하게 광역커버기 및 도발이 5턴 지속입니다) 반면, 곧 다음이나 다다음 스토리이벤에 등장할 것으로 예상되는 CG지크하르트나 기존에 빌헬름, 용람, GL 한정의 챠우 등은 메이스를 들어 줄 수 없습니다.
- 도움이 되셨길.
P.S 혹시 헝앱 광고 하루에 한번씩만 보게한다던지 이런거 없나요? 어플이든 PC든 접속할때마다 뜨는데 자꾸 잘못 눌려서 링크 타 들어가니 은근 이거 짜증이.................
등록순 최신순 댓글순